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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인부담금 메뉴 이해하기

구분
본인부담금

본인부담금 메뉴 이럴 때 쓰면 좋아요.

수급자의 본인 부담금 명세서 발송 및 납부 처리까지 하이케어에서 편리하게 관리해 보세요!

메뉴를 하나하나 들여다볼까요?

본인부담금 메뉴를 쓰려면 어떤걸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하나요?

기능 사용 전 필수 확인 사항

① 공인인증서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.

확인 방법 : 하이케어 접속 환경 설정 클릭 기본정보관리 클릭 센터설정 클릭 하여 인증서 등록 여부 확인

② 롱텀에서 해당 월의 청구가 완료되어야 해요.

③ 원하는 월의 본인부담금 내역이 조회되지 않는 경우 동기화를 진행하여야 합니다.

(동기화 : 롱텀에 있는 정보를 하이케어로 가져오는 기능)
③-1 동기화 진행방법 : 하이케어 접속 동기화 버튼 클릭 본인부담금 내역 가져오기 클릭 월 선택 후 확인 클릭 화면 좌측 하단 [공단연동을 완료했습니다] 메시지 확인 후 내역 확인
③-2 동기화 진행방법 : 하이케어 접속 본인부담금 메뉴 클릭 본인부담금내역 동기화 버튼 클릭 월 선택 후 확인 클릭 화면 좌측 하단 [공단연동을 완료했습니다] 메시지 확인 후 내역 확인

④ 본인부담금 메뉴 최초 접속 시 하이케어 가입 월 부터 과거 내역 모두 일괄 납부처리가 완료 되어 있어요.

예) 하이케어 가입일 : 2023-08-07 일 때, 가입한 당 월인 07월 부터 그 이전 월 내역들 모두 자동 일괄 납부 처리
과거 내역의 수납일은 수정 가능

하이케어 가입 월 이전의 과거 내역 명세서 발송은 불가합니다. 가입한 월의 본인부담금 내역부터 명세서 발송을 진행하실 수 있어요.

예) 하이케어 가입일 : 2023-08-07 일 때, 07월 부터 그 이전 내역은 명세서 발송 불가. 09월에 08월 청구 완료 후 본인부담금 내역이 하이케어에 동기화 되면 이때 부터 명세서 발송 가능
발송 시도 시 아래 메시지가 확인되며 진행되지 않으니 참고해 주세요.

본인부담금 메뉴 사용 순서

- 장기요양 급여비용명세서 발송

청구 완료 후 확정된 본인부담금 명세서를 수급자 또는 보호자에게 매 월 제공하는 기능이에요. 본인부담금 명세서를 발송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급자 관리 보호자 정보 본인부담금 항목의 알림톡 / 문자 중 한 가지가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. 명세서 발송 전 확인해 주세요. ※ 이미 설정을 진행하신 경우 바로 명세서 발송을 진행해 주세요.

① 본인부담금 메뉴로 접속합니다.

② 명세서 발송 버튼을 클릭합니다.

③ 발송할 본인부담금 명세서의 [연/월]을 설정합니다.

④ [발송유형]에서 전체발송 또는 개별발송을 선택합니다.

⑤ [전송시간]에서 즉시발송 또는 예약발송을 선택합니다. 예약발송 선택 시  예약일시 설정이 필요해요.

⑥ 선택을 완료하면 화면 하단에 ‘선택한 월’에 본인부담금 발생한 수급자 수와 알림톡 발송 가능한 숫자가 확인됩니다.

[문구] n명의 수급자에게 n개의 문자가 발송될 예정입니다.

입력된 숫자가 맞는지 확인 후  '저장' 또는 '발송'버튼을 눌러 발송을 완료 합니다.

항목 설명

㉠ 전체 발송 : 설정한 월에 본인부담금 내역이 있는 전체 수급자에게 명세서 발송할 때 선택합니다.
㉡ 개별 발송 : 개별 수급자에게 본인부담금 명세서를 각각 발송하려고 할 때 선택합니다.
선택 시 수급자를 설정할 수 있는 수급자 항목이 생성, 수급자는 1명 이상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.
여러 명 설정이 가능해요.
예) 개별 발송 이용 방법(2가지)
1.
수급자 항목을 클릭 검색된 목록에서 원하는 수급자 이름 클릭하여 선택 ※ 검색 목록에는 20명 정도의 수급자 명만 보여집니다. 목록에서 이름이 보이지 않는 경우 아래 2번 방법 참고해 주세요.
2.
수급자 이름을 키보드에서 직접 입력하여 검색 검색된 수급자 이름을 클릭하여 선택
㉢ 즉시 발송 : 발신 버튼 클릭과 동시에 알림톡 / 문자가 즉시 발송되는 기능입니다.
단, 발송 시스템 업무처리 양에 따라 발송까지 최대 5분 정도 소요됩니다.
 예약 발송 : 선택한 예약 일시와 시간에 맞춰 알림톡 / 문자가 예약 발송되는 기능입니다.
예약 일시는 (발송예약을 진행한) 다음날의 동일 시간으로 기본 설정되어요.
※ 발송 처리를 진행하시면 알림발송관리  알림톡 관리 또는 문자관리 메뉴에서 발송처리된 내역 또는 발송예약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-본인부담금 수납관리

수급자가 납부한 본인부담금 내역에 대해 매월 입금 완료 처리를 하는 기능입니다. 입금 완료 처리를 하지 않는 경우, 명세서에 다음 월 미납금으로 발생하게 되어요.

- 개별 납부처리 방법

① 본인부담금 리스트의 우측 납부 버튼을 클릭합니다.

② 납부 등록 창에서 입금자 명 입력, 납부일시 설정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.

③ 본인부담금내역에 입력한 수납자와 수납일자가 잘 입력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
④  납부처리된 내역은 납부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납부 전 상태로 원상복구 가능합니다.

(※ 단, 가상계좌로 납부된 내역은 납부취소 불가)

- 일괄납부 처리 방법

① 본인부담금 메뉴 좌측 상단 [미납금 일괄납부] 버튼을 클릭합니다.

② 일괄 납부처리하고 싶은 기간을 설정합니다.

③ 수급자를 선택 혹은 이름을 검색하여 선택합니다.

(1명 선택 및 다수 선택 모두 가능)

④ 입금자명과 입금일을 설정 후 적용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조건에 맞는 수급자의 본인부담금 내역이 일괄 납부 처리 완료됩니다.

※ 설정한 입금자 명과 입금일로 동일하게 일괄 처리 되니 입금일 및 입금자를 다르게 입력해야 하는 경우 개별 납부처리 방식을 권장합니다!

-양식 다운로드 및 출력

본인부담금과 관련한 양식을 다운로드 또는 프린트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.

① 다운로드: 양식들을 다운로드 또는 프린트 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.

본인부담금 수납대장(엑셀, PDF)
장기요양급여비용명세서 : 명세서 발송 양식
장기요양급여비 납부확인서 : 1년 간의 수급자 별 본인부담금 납부 영수증
의료비내역(연말정산) : 1년 간의 납부 내역을 엑셀로 다운로드 받아 국세청 업로드 가능
연말정산 매뉴얼 : 의료비내역(연말정산) 국세청에 업로드 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매뉴얼

② 프린트 : 본인부담금수납대장 출력이 필요한 경우 사용하는 기능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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